부산자동차의 뼈대 구조는 패널(PANEL)이 서로 점(SPOT)용접으로 이어져서 만들어져 있습니다.
사고시에는 정비공장에서 용접으로 이어져 있는 부분을 잘라서 새부품으로 교환하여 용접을 다시 하는데, 신차를 만들 때와 같이 정교한 용접이 불가합니다.
도어나 트렁크, 본넷은 실런트의 유무, 실런트의 모양, 실런트의 딱딱함으로 판단하며, 볼트의 풀림 흔적으로도 판단을 하시면 됩니다
고로, 각 차종마다 용접으로 이어지는 부분의 위치를 알아서 그부분을 정확히 체크를 하고, 실런트의 모양을 구분하면 누구라도 사고차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1. 판단의 기준 - 부산자동차 가격하락의 폭은 정답이 없으므로 대략적인 금액을 나타냅니다.
1) 재도장(판금)
부산자동차에 긁힘, 찍힘등으로 판금, 도장을 한 경우는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으므로 중고차의 구입여부 판단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2) 도어 교환
도어 하나만의 심한 찌그러짐으로 교환을 한 경우와 필러까지의 교환과 판금으로 나누어지는데 웨더스트립을 제껴서 확인을 하면 됩니다. 도어의 교환은 약 20~30만원의 가격이 하락된다고 보면 됩니다. 필러까지 다친 사고는 주행테스트등 구입에 신중을 기하고 가격도 50만원이상이 하락합니다.
3) 본넷, 휀더 교환
부산중고차매매상에서는 본넷, 휀더 단순교환이란 말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합니다
간단한 사고로 단순 교환을 한 경우도 있지만 더 파손이 되어 앞패널, 인사이드 패널, 하우스까지 수리를 했는가 잘 살펴야 합니다.
4) 인사이드 패널, 하우스의 교환
인사이드 패널은 50만원이상, 하우스는 100만원정도 하락하며 인사이드 패널은 주행테스트를 통해 판단하며, 하우스 교환 차는 구입을 하지 마세요.
하우스 교환차의 문제점은 전문가라도 한번 주행으로 판단하기에는 어렵습니다.
5) 트렁크 교환
트렁크 교환도 어느 부분까지 찌그러졌었는지를 잘 살펴야 합니다.
쿼터 패널(뒤휀더)을 교환한 차는 주행테스트를 통해 판단하며 50만원정도 하락합니다.
6) 엔진 상태
사고여부는 중요부위를 체크함으로써 교환여부를 알 수 있지만 엔진,밋션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기본으로는 엔진은 시동을 켜 놓고 많이 떨리면 이상이 있다고 보아야 하며, 귀에 거슬리는 이상한 소리가 나는지 들어 봐야 합니다.
파는쪽 입장에서 이것만 바꾸면 얼마 안 들고 고친다고 하지만, 일반인은 판단하기가 어려우므로 차후에 차를 인도 받을때에 수리를 해 올 것을 요청하거나, 근처 정비업소를 방문하여 견적을 받고 구입여부를 결정하며, 구입시에는 수리비용을 자동차 가격에 반영을 하세요.
7) 밋션 상태
기본으로 변속시에 충격이 오는지를 느껴 보세요. 수동은 클러치 페달을 밟는 힘이 무난한지를 판단하세요.
2.차를 햇볕을 향하게 주차시키고 굴곡상태, 각부분의 도장 차이를 찾습니다.
차체에 가까이 가서 도장의 상태, 긁힘이 있는가 찾습니다.
도장면을 자세히 보면 페인트의 흘림이 있거나, 아주 작은 숨구멍이 있거나, 다른 부분과의 색상 차이가 있거나,잔주름이 있으면 도장을 새로 한것으로 봅니다.끝면을 손가락으로 대고 밀어보면 됩니다.
매끈하면 정상이고, 거칠으면 새로 도장을 한것으로 보세요.재도장을 할때에 안쪽면은 도장을 하지 않으므로 이 끝부분이 경계선이 됩니다.
3. 본넷, 도어, 트렁크의 교환 판별법
1) 기본적으로는 실런트 유,무로 판단을 합니다.
도어를 새로 교환하면 실런트가 없습니다.
도어를 교환 후 실런트 작업(소위 무빵작업)을 해 놓은 차를 구분하는 방법은 손톱으로 눌러 보아 너무 딱딱하거나 너무 물렁하면 일단 의심을 하세요.
본넷, 도어, 트렁크의 실런트의 모양이 서로 일치하는가를 주의 깊게 살피면서 무조건 실런트를 손톱으로 누르는 테스트를 하세요.
2) 본넷, 도어, 트렁크를 고정하는 볼트의 풀림 흔적을 찾으세요.
도어를 폐차장에서 가져와서 도어 통째로 교환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육안으로 보아 페인트가 벗겨져 있거나, 볼트 머리부분을 손가락으로 만져 보아 거친부분이 느껴지면 볼트를 풀었다고 판단하세요.
교환이 아니면 거의 볼트를 풀 경우가 없으므로 일단 의심을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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