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중고차 사고차구별방법은 의외로 간단해요.
승용,화물,승합 등 차종별로 조금씩 다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보는방법은 비슷하답니다.
지금은 승용차 기준으로 설명드릴테니까 잘 보시고 숙지하셔서
원하시는 차량구입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부산중고차 사고차 구별방법-휀다의 교환여부
부산중고차를 살필때 어디부터 먼저 보던지 순서가 정해진것은 아니구요.
앞을 먼저보고 뒤를봐도 되고,그반대로 해도 됩니다만
엔진룸이 있는 앞쪽부터 살펴보는게 일반적입니다.
먼저 보닛을 여시구요.양쪽으로 앞바퀴를 싸고 있는 껍데기가 있습니다.
이놈을 "휀다"라고 해요.

위 사진에서 동그라미 안의 볼트를 좀 확대해서 보시면~~


체결되어있는 볼트가 도색이 벗겨져 있지요?


구분되시죠? ^^
육각형볼트의 각진부분을 유심히 보세요.
교환된 휀다의 볼트는 공구(스패너 등)으로 힘을줘서 풀기때문에
처음 출고될때의 깨끗했던 칠이 벗겨질수밖에 없어요.
간혹 교환하고 볼트를 비슷한 색으로 덧칠해놓은 차도 있습니다만
대개는 쉽게 구분해낼수 있을만큼 어설픈 티가 납니다.
칠이 벗겨진 상태로 오랜시간이 흐르게되면...??
빗물등의 영향으로 녹(부식)이 슬게 됩니다.
아래사진처럼요.


예를 들어 조수석측 휀다가 의심된다면
조수석측의 문을 열어보시면 위 사진처럼 빨간색 원 안에 있는 볼트를 보실수 있어요.
이놈도 마찬가지로 휀다볼트인데
설명드린대로 칠이 벗겨져 있다면 영락없는 교환의심~
휀다를 교환하지 않고 판금만 했다면 이곳에 있는 볼트는 건드릴 일이 없답니다.
운전석쪽 휀다가 의심되시면 운전석측 문을 열어보시면 되구요.
잘 따라오고 계시죠? ^^
*부산중고차 사고차 구별방법-보닛(후드)의 교환여부
보닛(본넷=후드)이 어딘지 모르시는 분은?....설마 안계시죠?
본넷도 휀다와 마찬가지로 볼트의 교환여부로 교환여부를 체크해볼수 있지만
더 쉽고 간편한 방법이 있어요.
아래 두장의 사진을 잘 살펴봐보세요.
어떠세요? 다른점이 발견되시나요?
이제 구분되시겠죠?
위사진이 정상,아래가 풀림.
유치원생도 알아요.^^
그런데 이런경우가 있어요.
볼트는 풀려있는데...실리콘은 정상...?
이럴땐 실리콘을 보시고,정상적이라면
단순히 떼어내서 "판금"만 했구나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실제로도 그런경우가 많아요.
"판금"은 또 뭐야? 하시는 분도 계시죠? ㅎ
판금은 교환개념은 아니고요.
찌그러진 곳이 있으면 펴고..새로 도색을 해서 제짝을 살리면서
예쁘게 복원하는 작업을 판금이라고 해요.
본넷이 너무 심하게 찌그러지고..ㄱ자로 꺾였다면 할수없이 교환해야겠지만
조금 긁혔거나 살짝 찌그러졌을때는 판금만한후 다시 붙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차들이 중고차성능점검장에 입고가 되면
"탈부착"이라고 판정하는 검사원도 있고,
볼트가 풀린건 무조건 교환이라고 판정하는 검사원도 있습니다.
검사원 재량입니다.^^
*부산중고차 사고차 구별방법-휠하우스의 사고여부
쉽게얘기해서 차량의 앞바퀴를 지탱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사고차구별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가장 유심히 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휠하우스가 손상된 차량은 시세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본넷을 열고 양쪽 앞바퀴 윗쪽을 보시면 다음과 같은 사진을 보실수 있습니다.
아래 두장의 사진은 아반떼xd의 휠하우스 사진을 찍어둔것인데
하나는 정상,하나는 사고 입니다.
보시고 짐작해보세요.
잘 보셨나요?
정상적인 무사고 차량 하우스구요.
사고로 인해 휠하우스 부분을 잘라내고 용접을 한다음 도색을 한 차량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동그라미는 지지판넬이 시작되는 부분인데 이곳에 용접흔적이 보임으로 해서
지지판넬이 탈착되었다 판단되어 사고차로 성능점검이 나타난 경우입니다.

어딘지 위치확인 하셨죠? 자~~그럼 아래 확대한 사진 한번 보세요~^^

조수석 라이트 바로 뒤쪽부분 입니다. 판금용접으로 철판이 쭈글쭈글하고 녹이 슬어 부식도 됐고

약간 멀고 어둡죠?
비교가 잘 되시죠?
사고유무를 체크하실때 휀다부터 보는게 일반적입니다.
왜냐면 휀다가 교환이 되지 않았다면 지지판넬은 볼필요가 없거든요.
휀다를 떼지않고는 지지판넬을 교환할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휀다나 본네트가 교환이 되었다면 지지판넬도 유심히 보구요.
지지판넬까지 다쳤으면 하우스까지 다치지 않았는지 유심히 봅니다.
지금까지 앞쪽의 사고유무체크 방법이었습니다.
*부산중고차 사고차 구별방법-앞지지대(=앞지지판넬=프런트지지판넬=라디에이터서포트)
본넷을 열고 체크하는 사고유무의 마지막입니다.
앞지지대 라는 용어에서 예상할수 있듯이 앞범퍼 바로 뒤쪽의 프레임을 얘기합니다.
출처 : 양대용중고차 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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